서양 귀신의 날
곧 할로윈데이이다. 애버랜드나 롯데월드에서 할로윈을 보내거나 야외 활동을 비선호하는 집순이라면 할로윈 영화를 하나 추천하려고 한다. 할로윈 마을에서 준비하는 크리스마스라는 조금은 괴상하고 신선한 스토리. 다른 크리스마스 영화들과 차별되는 팀 버튼의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바로 '크리스마스의 악몽'이다. '유령신부'로도 유명한 팀 버튼의 이번 애니메이션은 어떤 내용일까? 1993년에 개봉한 영화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촌스러움도 없고 질리지도 않는다. 다크 판타지 애니메이션 팀 버튼의 최고의 걸작! 지금 시작한다.
할로윈마을의 잭, 매너리즘에 빠지다.
누구나 어릴 적 한 번쯤은 무서워했을법한 괴물들이 살고 있는 곳. 이곳은 할로윈 마을이다. 할로윈 마을의 유명인사 잭 스켈링턴. 모든 것은 그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성공이었다. 관중들의 관심 속에서 간신히 빠져나온 그는 할로윈 마을의 대스타 답지 않게 기운 없는 모습을 보인다. 어떤 고민이라도 있는 걸까? 수없이 많은 할로윈데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잭. 하지만 그 반복되는 날들에 무뎌지기 시작했고 그의 존재 이유였던 할로윈데이가 더 이상 즐겁지 않았다. 더 이상 음침하고 공포스러운 할로윈데이가 아닌 자신의 존재 이유, 진정한 자신을 알고 싶은 마음의 잭이었다. 그의 쓸쓸한 뒷모습을 바라만 보는 한 여인이 있다. 그녀의 이름은 샐리. 할로윈 데이의 다음날 마을의 시장은, 매년 그래 왔던 것처럼 할로윈 데이의 기획안을 잭에게 검토받기 위해 그의 집을 방문한다. 대답이 없는 잭과 불안해하는 시장. 한편 잭은 심란한 마음으로 정처 없이 걷고 있었다. 걸은지 얼마나 지났을까, 처음 보는 낯선 풍경이 그를 맞이 한다. 그중에도 잭의 시선을 사로잡은 문은, 바로 크리스마스트리 모양의 문이었다. 홀린 듯이 문을 열어보는 잭. 그 순간 잭은 문 안으로 빨려 들어가게 된다. 끝을 알 수 없는 구멍으로 하염없이 떨어지는 잭. 정신을 차려본 그곳에는 단숨에 시선을 빼앗는 아름다운 불빛들이 가득하다. 밝고 화려한 불빛이 가득한 이곳은 '크리스마스 마을'이다.
새로운 흥미를 찾은 잭, 새로운 걸 계획한다.
한편 어디론가 사라진 잭에 모든 일상이 정지된 할로윈 마을. 그때 잭의 반려견 제로의 소리가 들리고 잭은 무언가를 한가득 싣고 마을로 돌아온다. 갑작스럽게 마을의 모든 주민들을 소집한 잭. 크리스마스 마을에서 가져온 여러 가지 물건들을 보여주며 크리스마스가 어떤 것인지 설명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할로윈 마을 주민들은 그저 또 다른 할로윈데이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 할로윈데이의 황제 '호박의 왕' 잭이 있다면, 크리스마스의 통치자는 바로 '샌디 칼날 손' 할로윈데이가 아닌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기로 한 할로윈 마을. 잭은 그날부터 크리스마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찾기 시작했고, 성공적인 크리스마스를 위해 연구 또한 게을리하지 않았다. 한편 잭을 짝사랑하는 샐리는 잭에게 전해줄 간식을 준비한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출발하는 샐리. 뛰어내리면서 팔과 다리가 찢어졌지만 금세 바느질하고 일어서는 샐리이다. 그렇게 잭에게 손수 준비한 간식들을 전해준 샐리. 그런데 그때 뭔가 불길한 징조를 느끼게 된다. 잭은 그저 새로운 경험을 할 생각에 들떠있다. 잭은 마을의 말썽쟁이 아이들을 호출하고는 그들에게 비밀스러운 임무를 부여한다. 샐리는 크리스마스 준비에 신이 난 잭에게 불길한 징조의 경고를 해 주지만, 마음은 이미 크리스마스인 잭의 귀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다. 오히려 샐리에게 자신의 의상을 만들어 달라는 잭. 크리스마스는 점점 다가오고, 크리스마스 마을과 할로윈 마을은 같은 기념일을 다른 방법으로 준비하고 있었다. 과연 어떤 크리스마스가 벌어 질까?
크리스마스 마을, 산타 납치되다.
선물을 줄 아이들의 목록을 체크하던 산타. 그의 집에 누군가 찾아온다. 말썽쟁이 아이들이 잭에게 부여받은 비밀 임무는 바로 산타를 잡아 오는 것. 산타에게 올해는 잠시 휴가라고 생각하라며 이번 크리스마스의 산타를 자청하는 잭. 편안한 곳으로 모시라는 잭의 말에 악동들이 산타를 데리고 간 곳은 할로윈 마을의 가장 사악한 악당인 '우기 부기'의 집 안이었다.
파이프를 통해 '우기 부기'의 방에 들어가게 된 산타. 꼼짝없이 갇히고 만다. 한편 샐리는 잭의 크리스마스를 어떻게든 막기 위해 개구리 주스를 마을의 우물에 쏟아 안개가 가득 끼게 만든다. 할로윈 마을의 크리스마스 준비가 끝이 났고, 이제는 잭이 선물들과 함께 출발할 일만 남았다. 그런데 샐리가 퍼뜨린 안개가 온 마을을 뒤덮는다. 선뜻 출발하지 못하는 잭을 두고 안도하는 샐리와 1년간의 노력이 모두 물거품으로 돌아가게 되어 슬퍼하는 할로윈 마을의 주민들.
가짜 산타, 잭의 최후 그리고.. 결말
그때 코가 밝은 반려견 제로를 발견한 잭. 할로윈마을의 축제는 다시 시작된다. 아이들의 선물을 썰매에 가득 싣고 날아오르는 잭. 오늘만큼은 '산타'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싶었던 잭이었다. 어느새 잭은 인간들이 사는 마을에 도착을 하고 산타의 웃음소리를 한껏 흉내 내 본다. 이제 선물을 나눠줄 시간. 그렇게 성공적으로 첫 번째 아이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잭. 꼬마가 받은 선물은? 부모님도 소리 지를만한 무시무시한 것이었다. 산타 역할에 심취한 잭은 온 집을 돌아다니며 크리스마스 선물을 뿌리기 시작한다. 할로윈 마을에서 만든 선물은 아이들에게 기쁨을 주기는커녕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무언가 잘못됐다는 걸 인지한 사람들은 산타가 들어오지 못하게 집안에 문이란 문은 잠그기 시작했다. 시민들의 끝없는 신고전화는 결국 군인들을 출동하게 만들었다. 크리스마스를 망치고 있는 잭을 격추시키려 군대가 동원되고 사격을 시작한다. 잭을 도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산타를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샐리. 몸을 분리해 우기 부기의 시선을 돌리고 산타를 구출하는 데 성공하나 싶은 그때 샐리마저 잡히고 만다. 사람들이 자신을 환영한다고 착각했던 잭은 그제야 자신을 격추시키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대공포는 정확히 잭의 썰매를 격추시켰고, 잭은 끝이 보이지 않는 땅으로 추락했다. 그런 잭의 추락을 지켜본 할로윈 마을 주민들은 깊은 슬픔에 빠진다. 간신히 목숨은 건졌으나, 망연자실하는 잭. 잭의 상실감은 점점 열정과 패기로 변하게 된다. 상실감에 주저 않는 것이 아니라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며 오랜만에 느꼈던, 열정과 살아있음을 떠올린 잭. 이 느낌을 살려 다음 할로윈은 모두가 두려움에 떨 만큼 무시무시한 날로 만드려 한다. 하지만 그전에 해결해야 할 일이 남아있다.
위기에 빠진 산타 그리고 샐리. 사악한 우기 부기는 그들을 용광로에 빠뜨리려는 그때 나타난 잭. 잭과 우기 부기의 결투가 시작된다. 그렇게 우기 부기를 제압하는 데 성공한 잭은 산타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하며 용서를 구한다. 할로윈 마을을 빠져나간 산타는 빠른 속도로 마을을 돌며 잭이 저지른 실수들을 모두 바로잡기 시작한다. 크리스마스를 돌려받아 행복해하는 사람들. 할로윈 마을의 주민들도 그들의 인기스타 잭을 돌려받았다.
잭을 통해 느낀 점은
우리들 또한 비슷한 경험들을 겪고 있다고 생각했다. 반복되는 일상에 대한 실증과 매너리즘에 빠져서 새로운 시도를 해 보며 어울리지도 않는 옷을 입는 것 말이다. 내 것이 아닌 것에 탐을 내며 흉내를 내 보지만 결국 쓰디쓴 실패를 통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어디였는지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잭을 통해 한 가지 더 배우게 되는 것이 있다. 실수를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할 줄 아는 용기 말이다. 그 덕분에 산타는 크리스마스를 무사히 지킬 수 있었으니깐. 각자의 자리에서 본연의 일을 잘 해낼 때 더 멋진 거란 걸 느끼게 해 준 영화. 팀 버튼의 크리스마의의 악몽, 할로윈데이 기념 영화로 추천합니다.
Happy Hallowe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