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y review
우리는 언제나 상상합니다. 만약 타임머신이 있어서 과거로 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오늘의 실수, 손실이 난 주식, 망가진 관계 등을 과거로 돌아가 전부 고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로맨스 영화인 줄 알고 봤으나 사실은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만들어주는 영화입니다. 그리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영화 이기도 하죠. 집안의 남자들만이 가지고 있는 비밀, 타임 루프를 할 수 있는 능력.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나게 되는 운명적인 이야기. 선택의 연속인 인간의 삶. 그리고 일상을 여유롭게 돌아보게 만드는 명작 중에 명작 어바웃 타임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사랑을 찾아 떠나는 21살 청년, 팀
새해 전야제에서 어딘지 모르게 어색해 보이는 팀. 팀 빼고 모두가 즐겁게 파티를 즐기고 있습니다. 원래 새해 전야제에서는 파트너와 함께 키스를 하며 새해를 맞이해야 하지만 팀은 그렇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여자 앞에서 우물쭈물 있다가 파티는 끝이 납니다. 다음날 좌절하고 있는 팀에게 아버지는 집안의 비밀을 이야기해 줍니다. 이 집안 남자들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어두운 곳에 들어가 눈을 감고 두 주먹을 꽉 쥐면 내가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준다는 것입니다. 팀은 믿을 수 없었지만 곧바로 옷장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새해 전야제 파티로 돌아가 하지 못했던 일을 합니다. 바로 좋아하는 여자애와 키스를 하는 것. 시간이 흘러서 팀은 여동생 남자 친구의 사촌인 샬롯과 함께 2달간 생활할 기회가 생깁니다. 또 다시 시간이 흘러 이별할 시간이 다가오고, 팀은 용기를 내어 샬롯에게 고백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고백했다며 거절하는 샬롯의 말에 팀은 다시 과거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샬롯은 그녀가 떠나는 마지막 날에 고백해 달라고 말합니다. 애초에 팀과 이어지고 싶었던 마음이 없었던 거죠. 팀은 변호사가 되어 직장이 있는 런던으로 떠나게 됩니다. 아버지의 친구이자 극작가인 해리와 함께 살게 됩니다. 아주 거칠고 섬세한 분이시죠. 그렇게 출근을 하며 로리라는 직장 동료와 친해졌지만 여전히 사랑을 찾지 못한 채 외로워하고 있습니다.
팀과 메리의 운명적인 만남
그러던 어느 날 친구 제이가 깜깜한 레스토랑에 가자고 제안을 합니다. 거기서 저녁을 먹게 됩니다. 불 꺼진 깜깜한 레스토랑에서 낯선 사람과 소개팅을 하는 장소였던 것입니다. 팀은 케이트모스를 매우 좋아하는 메리라는 여자와 가까워졌습니다. 둘은 식장 밖에서 만나기로 약속합니다. 먼저 제이의 파트너였던 조애나가 떠나고, 팀은 첫눈에 메리에게 반하게 됩니다. 그녀의 전화번호도 받고, 애프터 신청도 받고, 세상이 그렇게 아름다울 수 없습니다. 행복하게 집으로 돌아온 팀. 배우들이 대사를 까먹어서 공연을 망친 해리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과거로 돌아가 배우들에게 스크립트를 써서 보여주며 도와주는 팀. 다행히 배우들은 대사를 맞춰 성공적으로 연극이 끝이 납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메리의 전화번호가 사라져 있었습니다. 메리를 만났던 시간과 연극 시간이 겹쳐 저 있었던 상황이었던 겁니다. 고민을 하던 팀은 결국 성공 적인 연극을 선택합니다. 다음날 신물을 보던 팀은 케이트모스 전시회 광고는 보게 됩니다. 그리고 전시회에서 하염없이 메리가 오기만을 기다리다 결국 메리를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메리의 기억 속엔 팀이 없습니다. 대화 시도를 계속 거절 당하다 결국엔 메리와 시간을 갖게 되는 팀. 하지만 메리에겐 남자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둘이 처음 만났던 시간과 장소를 알아낸 팀은 과거로 돌아가 파티에 참석하게 됩니다. 거기에서 만난 메리와 루퍼트를 성공적으로 떼어놓고 데이트를 마칩니다. 그리고 둘은 서로에게 빠져듭니다. 이 이후 둘은 함께 살고, 함께 출근하며, 함께 행복한 일상을 즐깁니다.
다시 만난 샬롯, 이건 테스트일까?
그러다 메리의 보수적인 부모님이 메리의 집에 온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무사히 부모님과의 첫인사를 마친 팀은 메리에게 연극을 보러 가자고 합니다. 메리는 그냥 집에 있고 싶다고 해서 친구 로리와 연극을 보러 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우연히 샬롯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오랜만에 만난 샬롯과 반갑게 인사를 나눕니다. 샬롯은 팀에게 샬롯의 여자 친구를 소개합니다. 순간 팀은 예전에 고백했다 차인 이유를 이제야 알게 됩니다. 샬롯은 여자 친구를 보내고 팀에게 저녁을 먹자고 제안을 합니다. 저녁을 먹고 집으로 데려다 달라던 샬롯은 갑자기 노골적으로 팀을 유혹합니다. 잠시 당황해하던 팀은 아주 행복한 표정으로 샬롯의 제안을 거절하고 집으로 달려갑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 과연 팀의 선택은?
집으로 돌아온 팀은 메리에게 청혼합니다. 그렇게 팀과 메리는 결혼을 하게 됩니다. 시간은 흘러 메리의 딸 포지를 출산하고 어느덧 돌잔치를 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팀의 여동생 킷캣이 오지 않았습니다. 남자 친구인 지미가 혼자 도착했고 자초지종을 물어봅니다. 둘은 아침에 싸웠고 킷캣이 혼자 운전해서 오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돌잔치에 오던 킷캣은 크게 사고가 났고, 팀은 이걸 되돌리려 합니다. 팀은 과거로 돌아가 대신 운전을 해서 동생을 데려 옵니다. 한차례 위기를 넘겼지만 킷캣은 남자 친구와의 어려운 이야기를 오빠에게 말합니다. 동생이 안타까웠던 팀은 시간 여행의 비밀을 알려 줍니다. 그리고 둘은 불행의 시작이었던 새해 전야제 파티로 타임 루프 해서 가게 됩니다. 지미의 바람둥이 성향을 직접 보게 된 킷캣은 지미를 주먹으로 때리고 관계를 끝을 냅니다. 그렇게 팀은 보람차고 뿌듯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사랑스러운 딸, 포지가 사라졌습니다. 시간 여행을 하면서 환경과 타이밍이 달라졌기 때문에 다른 아이가 태어났던 것입니다. 결국 팀은 딸이 지키기 위해 동생의 교통사고를 막지 않는 결정을 합니다. 대신에 동생에게 진심 어진 걱정을 하며 스스로 마음을 먹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렇게 동생은 아픔을 극복하게 되고, 딸 포지도 돌아왔습니다. 동생의 소중함을 느낀 팀은 아이를 하나 더 갖기를 원하고 누구보다 행복한 4인 가족이 되었습니다.
시간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뭉클한 결말
행복한 와중에도 불행은 닥쳐옵니다. 아버지가 폐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살 게 된 것입니다. 팀의 아버지는 시간 여행을 하더라도 폐암은 고칠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냥 순리대로 살아가겠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팀의 아버지는 인생의 2가지 조언을 해 줍니다. 여기서 명언들이 탄생합니다. 첫 번째로 일단 평범하게 살아라. 직장 상사의 꾸지람도 듣고, 열차 시간에 쫓기기도 하면서 지각하지 않으려고 발에 불이 나도록 뛰어라. 잘리지 않는 것에 안도하며 옆자리 사람의 엄청 큰 이어폰 소리에 거슬려하면서 퇴근하는 그런 삶을 사는 거죠. 두 번째로 똑같은 하루를 사는 대신 세상의 아름다움을 즐기면서 살아라. 재수 없는 직장상사 뒷담도 하고, 눈을 마주치고 웃으며 인사도 나누면서 늦었어도 주위를 돌아보며 성과를 충분히 즐겨라. 옆자리에 흘러나오는 이어폰 소리에 에어 기타를 칠 수 있는 그런 여유 있는 삶을 사는 거죠. 야속하게 시간은 흘러갔고 결국 아버지는 돌아가셨습니다. 팀은 아버지를 다시 보기 위해서 시간여행을 해야만 했습니다. 한편 메리가 셋째를 가지고 싶다고 말을 합니다. 팀은 고민을 하다가 결국 수락하게 되고 메리의 출산이 임박해졌습니다. 팀은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와 함께 탁구를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셋째를 세상에서 보려면 아버지와는 영원히 이별을 해야만 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버지와의 만남이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팀은 말을 하며 아버지에게 눈물의 작별을 고합니다. 아버지는 마지막 소원으로 팀의 유년시절로 가고 싶다고 합니다. 어린아이가 된 팀과 아버지는 한적한 바닷가에서 산책을 즐기고 아버지를 그렇게 떠나보냅니다. 아버지를 떠나보낸 삶에 점점 적응해 갔고, 모두가 평범하게 그리고 행복한 삶을 이어갑니다. 그렇게 평범한 하루를 보내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그리고 영원히 기억될 명언이 탄생됩니다.
"우린 우리 인생의 하루하루를 항상 함께 시간 여행을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 멋진 여행을 즐기는 것뿐이다."
오늘 하루 당신의 여행은 어떠셨나요? 행복하게 즐기고 있으신가요?
댓글